연성초등학교


홈페이지 사용 안내

컨텐츠 바로가기 기능

등교하기

등교하기
로그인
회원가입 아이디/비번찾기, 팝업창이 열립니다.
보건실
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.

글읽기

제목
[일반] 만 12세 여성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안내
이름
유선신
작성일
2017-07-25


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안내

□ 사람유두종바이러스(Human papillomavirus, HPV) 예방접종이란?

 ○HPV의 지속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며, 성경험 전에 접종을 완료할 경우 자궁경부 전암병변(암 전 단계의 병변)을 90% 이상 막을 수 있습니다.

 ○HPV 백신은 안전성이 입증된 백신으로 세계보건기구(WHO)는 백신이 안전하다고 여러 차례 발표했고, 미국, 호주, 스웨덴 등 71개 국가에서 HPV 백신을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했습니다.

  -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예방접종 도입 전 약 260만명(790만건)의 여성분들이 자비로 예방접종을 받았고, ‘16년 6월 국가예방접종 도입 후 ‘03~‘04년생의 절반 이상, ‘05년생의 20%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쳤습니다. 국가예방접종으로 약 47만건의 접종이 이루어지면서, 사망이나 장애를 초래하는 중증이상반응 발생은 한 건도 없었습니다.


□ 2017년 무료예방접종 지원 대상자 안내

  대상:만 12세 여성 청소년(2004. 1. 1. ∼ 2005. 12. 31. 출생자) 
  내용:‘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’ 및 ‘1:1 여성건강 상담’ 서비스(6개월 간격    으로 2회 제공)
  *  4가 백신(가다실)과 2가 백신(서바릭스) 중 선택 가능
 지원기관 : 거주지 상관없이 전국의 사업 참여의료기관 및 보건소 
   ※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(https://nip.cdc.go.kr) 또는 모바일 앱에서 참여의료기관 및 접종백신 확인 가능

  * 2004년 출생자의 경우 올해 안에 1차 예방접종을 마친 경우에 한해 2차 접종 지원이 가능합니다.
   만 14세(가다실) 또는 15세(서바릭스) 이후 접종시 3회 접종이 필요하고, 접종비용도 전액 본인 부담해야 합니다.

  ※ 지원사업 대상 학생들이 여름방학 기간 중에 의료기관을 많이 방문   할 것으로 예상됩니다.
     보호자 분들은 편한 시간에 주의사항을 잘 지켜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.
  

□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 

    건강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 하세요.
 여러명이 함께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말고 개별적으로 방문해주세요.
 의료기관 방문은 가능한 보호자와 함께 해 주시고, 동행이 어려운 경우 보호자 동의서*를 미리 작성해 주세요.
 *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[관련자료 다운로드]에서  다운로드 가능
 예방접종 전 예진표를 꼼꼼히 작성하고, 예진시 의사에게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세요.
 예방접종 후 20∼30분 동안 의료기관에 머물면서 혹시 급성이상반응이 생기지 않는지를 관찰하세요.
 * 일부 청소년은 접종 부위 통증이나 긴장으로 일시적으로 실신할 수 있으나, 접종 후 20~30분 누워서 쉬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
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, 휴식을 취해주세요.


 -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미리 살펴보시기 바라며(♣뒷면 참조),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(예방접종 길잡이>국가예방접종 사업소개>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소개)

 ☎ 관련문의: 1339(감염병전문콜센터), 129(보건복지콜센터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43-719-6848∼51(예방접종관리과)



□ 사람유두종바이러스(Human papillomavirus, HPV) 예방접종 바로알기 Q&A

Q1. 왜 12살 여성청소년에게 HPV 예방접종을 권장하는 건가요?

☞ HPV 백신은 성인연령에서 보다 어린 청소년에서 예방접종을 할 경우 면역력이 더 높게 나타나고, 주로 성접촉을 통해 전파되므로 성경험 전 2회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자궁경부암 예방에 최적의 효과를 나타냅니다.

 * 자궁경부암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(HPV) 감염이 주원인이며,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 3천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, 900명 이상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암 중의 하나입니다.

 * OECD 34개국 중 29개 국가에서 이미 HPV 백신을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하였습니다.

Q2. HPV 백신은 안전한가요?

☞ HPV 백신은 전세계 71개 국가에서 암 예방을 목적으로 현재까지 2억건 이상 안전하게 접종된 백신이며,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 이후 약 260만명(790만 건)이 특별한 이상반응 없이 접종을 잘 마쳤습니다.


☞ 세계보건기구(WHO)는 전 세계에서 수집된 안전성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,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큼 안전성 우려는 없으며 여전히 안전하다고 반복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.

Q3. HPV 예방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?

☞ HPV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타 영유아 백신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.
 - HPV 백신의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의 통증*, 부종, 발적, 두드러기 같은 국소반응과 발열, 메스꺼움, 근육통 등 전신반응이 있으며, 이런 증상은 보통 2~3일 내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됩니다.

    * HPV 백신은 타백신에 비해 접종부위 통증 빈도가 높은 편
  ※ 매우 드물게 심한 알레르기(아나필락시스) 반응이 나타날 수 있음

☞ 일부 청소년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심한 긴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정신을 잃고 넘어질 수 있지만, 이는 다른 예방접종 후에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고 충분히 예방 가능합니다. 낙상을 예방하고, 급성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관찰을 위해서 예방접종 후 20~30분간 의료기관에 앉아 있거나 누워있어야 합니다.

Q4. 뉴스를 보면 일본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있었다던데 사실인가요?

☞ 일본 후생노동성은 2013년 자국에서 발생한 복합부위통증 등의 이상사례에 대해 접종 대상자의 심리적 불안과 긴장에 의한 것으로 잠정결론을 내렸습니다(2014년 2월,7월).


☞ 일본 이외에 자궁경부암 백신을 도입한 미국, 캐나다, 호주 등에서는 현재까지 특별한 안전성 문제없이 국가예방접종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(일본에서도 무료예방접종 지원을 지속하고 있음).
 
 * 백신으로 인하여 보행장애, 난소부전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는 SNS글은 과학적인 사실과 다른 이야기입니다. 세계보건기구 및 해당 국가(뉴질랜드, 미국 등)에서는 그 사례들이 예방접종과 관련이 없다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.

Q5. 혹시 모를 이상반응 발생에 대비해 국가에서 마련하고 있는 대응책에는 무엇이 있나요?

☞ 질병관리본부는 이상반응 신고체계를 통해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을 감시하고 중증이상반응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또한, 『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』를 운영하는 등 예방접종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.

 
☞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이 의심되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고, 보건소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(https://nip.cdc.go.kr)를 통해 적극적으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

연성초등학교가 창작한 [일반] 만 12세 여성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안내 저작물은 '공공누리' 출처표시-상업적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.

첨부파일
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다음글
유행성 눈병 예방
/ 유선신
요즘이 유행성 눈병이 잘 생기는 시기 입니다.학생들에게 눈병이 생기면 학생들 간 잘 전파되는 질환이라 눈병이 의심되면 빠른 안과 진료를 부탁드립니다.유행성눈병에 걸렸을 경우는 학생격리를시켜야 합니다. (보통 7~14일까지)눈병예방자료를 첨부해 놓았으니꼭 읽어 보시고 학생들이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..
이전글
6학년 학생 Td(파상풍, 디프테리아), 일본뇌염 예방접종 안내
/ 유선신
* 6학년 예방접종 안내서가 5월에 집으로 나갔습니다. 다시한번 홈피를 통해 고지하니 예방접종을 아직 안 맞은 학생은 맞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요.- 예방접종 안내 -1. 접종대상 : 초등학교 6학년 학생2. 접 종 명 : Td(파상풍, 디프테리아), 일본뇌염3. 접종시기 : 2016. 5.25. ~ 12. 31.4. 접종비용 : “무료”..